여백
HOME 전국 대구·경북
"국립공원에서 계절 보물 '봄꽃'을 찾아주세요"국민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시민과학 프로젝트 운영 
  • 김재욱 기자
  • 승인 2023.03.24 09:31
  • 댓글 0

(청송=포커스데일리) 김재욱 기자 = 국립공원공단은 3월 27일~5월 7일까지 국립공원 시민과학의 일환으로 '대국민 계절 보물찾기 프로젝트(봄편)'를 운영한다.

올해 '대국민 계절 보물찾기 프로젝트'는 봄 편과 가을 편으로 총 2회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봄을 맞이하여 계절 보물인 '봄꽃'을 주제로 국립공원을 방문하는 국민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참여 방법은 모바일 앱 '캐다'를 내려받아 국립공원 내 봄꽃 사진 촬영과 위치 정보를 등록하면 된다. 해당 프로젝트 참여하는 국민은 앱 내 보상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프로젝트를 통해 모인 데이터 자료는 생태정보, 집중 분포 등 분석을 통해 국립공원 내 계절 알림이 생태지도를 제작하여 공단 누리집에서 국민들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대국민 시민과학 프로젝트 소문내기 이벤트'를 진행한다.

모바일 앱(캐다)을 통해 프로젝트 참여 후 참여 방법 또는 후기를 개인 SNS(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등)에 게시하고 관련 링크를 국립공원 시민과학 누리집에 등록하면 된다.

소문내기 이벤트에 참여한 인원에 대하여 추첨을 통해 300명에게 음료 기프티콘을 제공하고, 가장 많은 게시글을 올린 10명에게는 국립공원 대표 캐릭터인 반달이 가방걸이와 국립공원 공모전 수상작인 동화책을 상품으로 지급할 예정이다.

송형근 국립공원공단이사장은 "기후위기를 비롯한 환경문제를 대응하기 위해서는 모든 사회 구성원의 공감과 참여가 가장 중요하다"라며 "이를 위해 국립공원은 국민의 접점에서 다양한 시민과학 프로그램을 통해 국민의 자발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하도록 시민과학의 플랫폼 역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재욱 기자  jukim6162@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립공원#봄꽃#프로젝트

김재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