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경제/산업
금융결제원-IBK기업은행, 금융데이터 기반 중소기업금융 지원 확대
  • 이도석 기자
  • 승인 2023.03.21 08:58
  • 댓글 0
금융결제원-IBK기업은행, 금융데이터 기반 중소기업금융 지원 확대

(서울=포커스데일리) 오현주 기자 =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금융결제원(원장 박종석)과 17일 서울 을지로기업은행 본점에서 ‘금융데이터 경쟁력 강화 및 가치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기업은행은 양질의 금융결제원 데이터를 선제적으로 활용해 △대안정보를 활용한 기업 활동성 평가모델 생성 및 실무적용, △기업매출정보 기반의 기업 네트워크 구조모형 구축 등을 추진한다.

한편 금융결제원은 데이터 연계 인프라 구축 및 결합을 우선적으로 지원해 데이터가치 증진 및 사업 영역을 확대할 전망이다.

그동안 금융결제원은 IBK기업은행과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데이터 활용방안에 대한 협업·시범과제를 추진해왔다.

IBK기업은행은 금융결제원의 기업 동태적 매출정보 등 폭넓은 기업정보를 이용해 기업 활동성 예측모델의 유용성을 입증하고, 기업 네트워크 구조모형 개발을 진행했으며 금융결제원은 이번 협업과정을 통해 기업 활동성 인사이트(Insight) 데이터서비스를 출시했다. 
    
이 서비스는 기업의 활동성을 폭넓고 적시에 파악할 수 있는 동태적 기업 금융결제 데이터(매출정보, 기업간 거래관계 등)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기업은행 관계자는 “재무정보가 없는 씬파일러 고객도 대안정보를 통한 평가가 가능해져, 中企지원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금융결제원의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해, IBK만의 금융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결제원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의 협력으로 금융결제 데이터가 다양한 기업금융 분야에 활용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금융결제원은 금융데이터 가치를 증진하고, 금융권 데이터 Hub로서의 역할을 강화해 나갈 것”임을 밝혔다. 
 

이도석 기자  fdn5000@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직장내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 최봉혁기자 - 직장내 장애인인식개선 교육출강 요청 adpi1004@dpi1004.com

이도석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