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대구·경북
풍도대극, 항암제 부작용 개선 효과 입증"한국한의약진흥원 특허 등록, 풍도대극을 이용한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개발 지원"
  • 김재욱 기자
  • 승인 2020.10.22 09:23
  • 댓글 0
'풍도대극' <사진제공=한국한의약진흥원>

(경산=포커스데일리) 김재욱 기자 =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이응세)은 풍도대극에서 분리된 성분인 γ-Pyrone-3-O-β-D-(6-galloyl)-glucopyranoside(PGP)가 항암제인 cisplatin에 의한 신장독성을 개선하는 것으로 확인했다.

풍도대극(Euphorbia ebracteolata var. coreana)은 한약재인 낭독(狼毒)의 기원식물로 대극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예로부터 사기(邪氣)를 제거하고 뱃속의 덩어리(적취 積聚)와 담(痰)을 제거한다고 전해지고 있다.

풍도대극은 붉은 대극의 변종으로 우리나라 서해의 풍도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어 이 같은 이름이 붙었다고 알려져 있지만 현재까지 과학적으로 자세한 효능과 분리성분은 알려지지 않았다.

연구팀은 항암제인 cisplatin을 통해 신장독성이 유발된 동물에 PGP를 투여한 결과 신장조직 손상을 유의적으로 예방하였으며, 신장세포의 사멸을 효과적으로 차단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산 한약재뿐만 아니라 한국약용작물의 유효성을 입증해오고 있는 한국한의약진흥원은 이번에 풍도대극 성분에 관한 국내 특허등록을 완료함에 따라 이를 이용한 의약품 및 건강기능식품 개발의 길이 열렸다.

이응세 원장은 "국내 약용작물 및 토종한약자원을 이용한 연구 개발 및 지원을 통해 농가 소득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이를 바탕으로 한의약 산업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재욱 기자  jukim6162@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풍도대극#항암제#한국한의약진흥원

김재욱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