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백
HOME 전국 인천
인천 서구, 하천 수질오염사고 발생대비 방제훈련경인아라뱃길, 공촌천, 심곡천, 나진포천, 검단천 등 국가하천과 지방하천 오염방지
  • 최봉혁 기자
  • 승인 2020.10.05 20:53
  • 댓글 0
훈련도 실제처럼’…서구, 수질오염사고 대비 가상 방제훈련 실시

(인천=포커스데일리) 최봉혁 기자 = 인천 서구가 하천 수질오염사고 발생 시 현장 대응 및 초동조치 능력을 함양하고자 오류동 검단천에서 가상 방제훈련을 실시했다고 5일 밝혔다.

서구에는 경인아라뱃길, 공촌천, 심곡천, 나진포천, 검단천 등 국가하천과 지방하천이 흐르고 있으며, 각종 유류 및 화학물질 취급사업장이 다수 위치해 매년 하천 수질오염사고가 빈번히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

하천 수질오염사고는 지난 2018년 5건, 2019년 4건, 특히 올해에는 현재까지 4건이 발생해 환경오염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수질오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사고대응 능력이 요구되는 상황이다.

이번 훈련은 검단천 하류에서 원인불명의 유류가 하천으로 유출된 상황을 가상으로 설정해 사고 현장 수습 및 초동조치 중심의 기동 훈련으로 실시됐다.

훈련은 사고 접수 후 유관기관 상황전파와 오일펜스 설치 및 유흡착포, 유처리제 살포 등 각종 방제장비를 이용한 초동 방제조치, 사고 원인 조사 순으로 이뤄졌다.

서구 관계자는 “이번 훈련으로 수질오염 사고 발생 시 신속한 상황전파와 효율적인 방제요령을 습득해 실제 수질오염사고 발생에 대한 대응능력을 함양하는 효과를 거뒀다”며 “향후 수질오염사고에 대비해 관내 주요 하천에 대한 환경감시 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봉혁 기자  fdn7500@ifocus.kr

<저작권자 © 포커스데일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봉혁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